문체부·콘진원, '2019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 발간

2019상반기 콘텐츠산업, 전년 동기 대비 매출 3.1%, 수출 6.4% 증가
콘텐츠 수출액 48억 달러...캐릭터, 애니메이션, 방송, 지식정보 산업 성장 폭 두드러져
길도원 기자 local@localsegye.co.kr | 2020-01-06 09:10:38
  • 글자크기
  • +
  • -
  • 인쇄
▲2019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규모 인포그래픽.

[로컬세계 길도원 기자]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김영준, 이하 콘진원)은 '2019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를 발간했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2019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매출과 수출 등 주요 산업통계를 잠정 집계하고, 콘텐츠업체의 생산·소비·매출·수출·고용·투자·상장사 재무구조 변화추이를 종합적으로 분석했다.


2019년 상반기 국내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1% 증가한 58조1000억원으로 집계됐다. 매출액은 전 산업 부문에서 증가했으며 ▲만화(10.4%) ▲지식정보(9.8%) ▲영화(7.3%) 산업이 높은 증가율을 보여 국내산업 성장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매출액 규모는 ▲출판산업이 10조5267억원으로(18.1%) 가장 컸으며, 그 다음으로는 ▲방송 8조8129억원(15.2%) ▲지식정보 8조3302억원(14.3%) ▲광고 7조8104억원(13.4%) ▲ 게임 7조745억원(12.2%) 등의 순으로 집계됐다.


2019년 상반기 국내 콘텐츠산업 수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6.4% 증가한 약 48억 1천만 달러로 나타났다. 수출액 또한 전 산업에서 증가했다. 특히 ▲캐릭터(28.0%) ▲애니메이션(24.5%) ▲방송(19.5%) ▲지식정보 산업(17.1%) ▲음악(13.5%) ▲만화(12.8%) 등 분야 수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10% 이상 증가했다.


게임산업이 여전히 국내 콘텐츠 산업 수출 부문의 큰 비중을 차지하며 산업 성장을 견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출액 규모는 ▲게임산업이 33억3033만 달러(69.2%)로 가장 컸으며, 그 다음으로 ▲캐릭터 3억8117만 달러(7.9%) ▲지식정보 3억2060만 달러(6.7%) ▲음악 2억6070만 달러(5.4%)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2019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는 콘텐츠 사업체 2500개에 대한 실태조사 및 콘텐츠 상장사 122개의 자료를 분석햇으며, 통계청, 한국은행 등에서 제공하는 거시통계 데이터를 참고했다. 보고서는 콘진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카카오톡 보내기 카카오스토리 보내기 daum
길도원 기자 다른기사보기
  • 글자크기
  • +
  • -
  • 인쇄

[독자의견]

댓글쓰기
  • 이      름
  • 비밀번호


  • 스팸글방지문자
  • 스팸방지 문자를 입력하세요.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헤드라인HEAD LINE

포토뉴스PHOTO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