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풍수지리를 예술로 승화시킨 작가, 혼다 유코

이승민 특파원 happydoors1@gmail.com | 2020-11-20 13:35:01
  • 글자크기
  • +
  • -
  • 인쇄
▲ 혼다 유코 작가가 자신의 작품들을 배경으로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사진=이승민 특파원)


[로컬세계 이승민 특파원]국내외에서 관심을 끌고 있는 혼다 유코(本田ゆうこ) 작가의 개인전이 오는 11월 24일부터 29일까지 도쿄 오모테산도역(表参道駅) 근처의 ‘살롱 드 플로어’(Salon De Fieur) 갤러리에서 열린다.


혼다 유코 씨는 세계에서도 유일한 풍수예술가(風水芸術家)로 알려져 있다. 그녀를 옆에서 보면 마냥 여인이다. 가벼운 몸매와 애띤 소녀의 얼굴, 여성스러운 언행, 어디를 보아도 상냥스러운 여성이지만 그녀에게는 막강한 체력과 극한의 인내력을 필요로 하는 철인 3종 경기를 거뜬하게 소화낼 정도의 꽉 찬 내공이 있다.

세계 트라이애슬론(Triathlon) 주최측 초청을 받아 프랑스, 멕시코, 말레이시아, 미국 등 해외에서 있었던 철인3종경기(수영 3.9km, 사이클 180km, 마라톤 42.195km)에 4번이나 참가하여 우수한 성적을 얻은 경력이 있다.


혼다 작가의 작품은 모두 털실을 사용하여 뜨게질을 통해 만들어졌다. 풍요로운 색채의 털실을 재료로 작가의 혼과 내공이 조화된 작품들은 따듯하고도 포근한 풍수의 기운이 있어 누구라도 눈길을 사로잡기에 충분하다.

 

▲ 혼다 유코 작 '맑은 산수'.

도쿄 내리마구(練馬区)에서 태어나 고향을 지키면서 살고 있는 혼다 작가는 건축 설계사였던 아버지의 직업적인 영향으로 풍수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어머니가 즐기던 뜨게질의 영향을 받아 6살 부터 뜨게질이 취미가 되었다.


다음은 혼다 유코 작가와 일문일답


-풍수예술가가 된 동기는?


아버지의 직업이 풍수와 인연이 되게 해주었고 뜨게질을 좋아했던 어머니의 취미가 나에게 예술가의 꿈을 갖게 해주었다. 아버지의 직업과 어머니의 취미가 만나 하나의 예술이 되어 자식에게 전해지는 현상을 볼 때 부모의 인연도 부자의 인연도 참으로 기묘하다. 부모의 직업이나 생활습관이 얼마나 중요한지 새삼 느끼게 해주었다.


-작품들이 모두 털실을 사용했다. 또 다른 이유도 있나.


털실로 만든 나의 작품 속에는 어머니와의 아름답고 행복했던 추억들이 숨어있다. 또한 털실은 어디서나 쉽게 구할 수 있고, 따뜻하고 부드럽고 정다운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이처럼 좋은 이미지가 생활 속에서 현실로 인연이 될 수 있도록 풍수적으로 털실을 사용했다.

 

▲ 혼다 유코 작, '건강한 잎'.


-하나의 작품이 완성되려면 시간이 얼마나 걸리나?

풍수예술(風水芸術)은 작품을 구상하는 시간이 많이 걸린다. 그리고 여러 색상의 털실을 가지고 뜨게질을 통하여 한올한올 풍수를 예술로 승화시킨다. 보통 1점의 작품을 만드는데 4개월이 걸린다. 10여년의 정성 끝에 30점을 완성시켰다.


-그동안 작품을 만들면서 기쁜 일이나 어려운 일은 없었는가.


작품을 만들면서 지난 10년은 너무너무 행복했다. 내 삶에 가장 즐거운 시간이었다. 풍수를 예술로 승화시킨다는 일이 이토록 즐겁고 행복하다는 것을 새삼 알았다. 이번에 전시될 작품 30점 속에는 따듯한 행복들이 가득 가득 담겨있다.

 
어려운 일은 없었다. 하지만 한가지 아쉬운 것이 있었다면 적소에 필요한 털실의 색상을 구할 수가 없었다. 털실의 종류나 색상이 다양하게 있다면 더욱 기쁘고 좋겠다.


-독자들에게 한마디.


입체적으로 조형한 캔버스 위에 독자적인 기법인 풍수, 심리, 뇌과학 등 다채로운 표현을 디자인에 담았다. 작품생활 10년 동안의 행복도 고스란히 담겨져 있다. 이번 전시회에 꼭 방문하여 풍수예술을 흥미있게 감상해주시고 작품 속에 담겨있는 좋은 운수들을 모두 얻어가길 바란다. 

 

▲ 혼다 유코 작, '축하'.

 

[저작권자ⓒ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카카오톡 보내기 카카오스토리 보내기 daum
이승민 특파원 다른기사보기
  • 글자크기
  • +
  • -
  • 인쇄

[독자의견]

댓글쓰기
  • 이      름
  • 비밀번호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김경선님 2020-11-27 20:46:26
혼다 작가님, 멋지십니다.
여성스럽고 내공이 꽉 찬 작가님이시라니 더욱 관심이 갑니다.
어떤 분이신지 뵙고 싶어지네요.
앞으로 좋은 작품 많이많이 기대합니다.
정윤화님 2020-11-23 06:14:50
세계에서도 유일한 예술가시네요.
철인3종경기를 거뜬하게 해내신다니 더욱 놀랍습니다.
풍수예술을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행복을 전해주세요.
한국에서 박수를 보냅니다.
강철님 2020-11-20 17:14:34
대박-
세계 유일한 풍수예술가 정말 만나보고 싶은데요.
너무너무 멋집니다.
철인3종경기 트라이애슬론을 소화해낼 수 있는 여성작가라니 더욱 놀랍습니다.
환상적입니다.
이정미님 2020-11-20 16:12:51
풍수예술에 깊은 관심이 가네요.
혼도 작가님, 철인3종경기를 거뜬하게 소화할 수 있다니 정말 대단하십니다.
앞으로도 좋은 작품 기대합니다.
김은선님 2020-11-20 15:49:53
풍수예술작품, 정말 귀하고 특별하고 아름답습니다.
혼다 유코 작가님은 세계에서 유일한 풍수예술가시군요.
더 많은 작품과 좋은 작품을 기대하며
더욱 발전과 건강과 번영이 있으시길 기원합니다.

헤드라인HEAD LINE

포토뉴스PHOTO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