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군, 전국 최초 ‘농업e지’ 키오스크 시범운영 성공 마쳐
박상진 기자
8335psj@naver.com | 2025-07-11 11:07:35
비대면 농업경영체 등록 기능 첫 검증… 디지털 농정 선도 의지 밝혀
농업e지 키오스크. 의성군 제공
[로컬세계 = 박상진 기자] 경북 의성군은 지난 9일 전국 최초로 차세대 농업경영정보시스템 ‘농업e지’ 키오스크 시범운영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시범운영은 농림축산식품부가 추진 중인 ‘농업e지’ 시스템의 정식 개통(7월 21일 예정)을 앞두고 진행된 첫 현장 검증으로, 비대면 농업경영체 등록 기능의 실효성과 사용자 편의성을 점검하기 위해 마련됐다.
의성군 농업기술센터에 설치된 키오스크를 통해 지역 농업인들은 농업경영체 등록정보를 직접 조회하고 변경 신청을 시연했으며, 농식품부와 관련 기관, 시스템 개발 관계자들이 참석해 운영 현장을 확인하고 의견을 수렴했다.
‘농업e지’는 농업경영체 등록뿐만 아니라 토지·소득·가축 정보 통합관리, 맞춤형 농업지원사업 추천, 온라인 민원 처리 등 디지털 기반의 다양한 농정 서비스를 제공하는 차세대 통합 플랫폼이다.
특히 키오스크 기반 비대면 신청 기능은 고령 농업인의 행정 접근성을 높이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주수 군수는 “전국 최초로 ‘농업e지’ 시범운영을 수행한 만큼, 디지털 농정 전환을 선도하는 기초 지자체로서 역할을 다하겠다”며 “앞으로도 농업인의 편의를 높이고 행정 효율을 강화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로컬세계 / 박상진 기자 8335psj@naver.com
[ⓒ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