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의회 양경애 의원, ‘구리시 다회용기 사용 활성화 지원 조례’ 제정

김민주 기자

staend77@gmail.com | 2025-12-09 23:37:37

양경애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구리시의회 제공

[로컬세계 = 김민주 기자] 구리시의회(의장 신동화)는 양경애 의원이  9일 제354회 제2차 정례회 제7차 본회의에서 발의한 '구리시 다회용기 사용 활성화 지원 조례안'을 원안 가결했다.

해당 조례는 지역행사 등에서 과도하게 사용되는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고 다회용기 사용을 활성화하여 자원의 낭비를 예방하고 환경오염을 저감함과 아울러, 시민이 일상생활 속에서 탄소중립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하여 지속가능한 친환경 도시로 나아가기 위한 기반을 조성하고자 제정됐다.

조례안의 주요내용은 ▲다회용기 사용 활성화 지원계획 및 지원사업 구체화 ▲다회용기 사용 활성화를 위한 협력체계 구축, 등으로 조례가 시행되면 기존의 수동적인 정책 시행 또는 시민의 자발적인 행동에만 의존하던 다회용기 사용 활성화 사업을 시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시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양경애 의원은 일회용품 사용이 환경오염을 더욱 가속하는 요인임을 언급하며, “이번 조례 제정을 통해 공공부문, 기업, 단체, 시민 등 모두가 함께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첫걸음을 내딛는 계기가 되기 바란다”고 말했다.

 로컬세계 / 김민주 기자 staend77@gmail.com

[ⓒ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