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왕규 의원 발의 ‘군의 우리도민운동 지원 조례’ 상임위 통과

전경해 기자

dejavu0057@gmail.com | 2025-11-25 21:17:18

군·군인가족 지원·민관군 협력 강화로 지역사회 통합 기대
군부대 주둔 지역 삶의 질 향상과 공동체 활성화 목적
김왕규 도의원

[로컬세계 = 전경해 기자] 강원특별자치도의회 김왕규 의원(국민의힘, 양구)이 발의한 ‘강원특별자치도 군의 우리도민운동 지원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이 25일 소관 상임위원회를 통과했다.

이번 조례안은 군과 군인가족을 강원특별자치도민으로 포용하고, 실질적 지원과 민관군 상생협력 체계를 구축해 지역사회 통합과 도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조례안에는 △도지사의 책무, △기본계획 수립·시행, △지원사업, △민관군 상생 협력 위원회 설치 및 운영 등 주요 사항이 포함됐다.

강원특별자치도는 전국 최대 규모의 군부대가 주둔한 접경·군사지역으로, 일부 시군에서는 군 관련 인구가 전체의 20%를 넘는 등 군과 지역사회의 상호 의존도가 높다. 이에 따라 군부대 주둔에 따른 환경 변화 대응과 군인가족 정착 지원, 지역사회 통합은 핵심 과제로 꼽혀왔다.

김왕규 의원은 “이번 전부개정은 강원특별자치도 군의 우리도민운동의 정책적 실효성을 한 단계 끌어올리고, 군인가족 지원이라는 새로운 정책 패러다임을 정립하는 첫걸음”이라며 “군인가족 정주 지원 확대와 민관군 협력 강화가 지역경제 활성화, 인구 유입, 공동체 통합 등 강원특별자치도의 미래 성장동력으로 자리잡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강원특별자치도의회 안전건설위원회를 통과한 이번 조례안은 오는 12일 제342회 정례회 제3차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될 예정이다.

로컬세계 / 전경해 기자 dejavu0057@gmail.com

[ⓒ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