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하 강원도의원,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녹색제품 구매촉진 조례안’ 발의 교육위원회 통과
전경해 기자
dejavu0057@gmail.com | 2024-10-08 21:31:13
강원도교육청과 교직원, 학생의 환경보호 인식 높이는 계기 마련
녹색제품 구매 환경 오염 최소화, 지속 가능한 발전에 기여
녹색제품 구매 환경 오염 최소화, 지속 가능한 발전에 기여
▲r김기하 의원. |
[로컬세계 = 전경해 기자] 강원특별자치도의회 교육위원회 김기하(동해.국힘) 의원이 발의한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녹색제품 구매촉진 조례안’이 8일 제332회 임시회 제2차 교육위원회를 통과했다. ‘녹색제품’이란 에너지·자원의 투입과 온실가스 및 오염물질의 발생을 최소화하는 제품을 의미하는 것으로 「녹색제품 구매촉진에 관한 법률」 제6조에서는 공공기관의 녹색제품 구매를 의무화하고 있다.
조례안은 교육감이 녹색제품 구매 활성화를 위해 녹색제품 구매촉진을 위한 중·장기 계획, 교육, 홍보 등의 사항이 포함된 ‘녹색제품 구매촉진계획’을 5년마다 수립·시행하도록 했다. 특히, 녹색제품 구매이행계획 수립을 통해 구매촉진을 위한 추진체계, 담당부서, 계약 조건 규정 등을 마련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김기하 의원은 “녹색제품의 구매는 단순히 법령에 따른 의무를 이행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다”라며 “녹색제품 구매를 통해 환경 오염 최소화, 미래 세대를 위한 환경 보호, 지속가능한 발전 등에 기여하기 위한 것”이라고 했다. 이어 “본 조례안 제정은 강원도교육청의 ESG 경영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교육기관의 환경보호 솔선과 이를 위한 제품 선택을 통해 학생들의 사회적 가치 형성에 긍정적으로 기여할 것” 이라고 덧붙였다.
[ⓒ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