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시, 대형폐기물 배출도 ‘앱 하나로’

박상진 기자

8335psj@naver.com | 2026-01-09 12:11:30

신청·결제·처리 확인까지 원스톱…‘빼기’ 앱 전면 도입
분산된 접수 체계 통합, 행정 효율·시민 편의 동시 개선
스마트폰 이용 어려운 시민은 기존 방문 신청 유지
태백시청 전경.

[로컬세계 = 박상진 기자]태백시가 대형폐기물 배출 절차를 스마트폰 앱 하나로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는 서비스를 본격 도입한다.

강원 태백시는 올해부터 대형폐기물 배출 신청부터 수수료 결제, 처리 결과 확인까지 전 과정을 모바일 앱 ‘빼기’를 통해 원스톱으로 처리하는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9일 밝혔다.

그동안 대형폐기물 배출 신청은 동 행정복지센터 방문, 인터넷 접수, 휴대전화 접수 등으로 나뉘어 운영되면서 시민 불편이 적지 않았다. 시는 ‘빼기’ 앱 도입을 통해 분산돼 있던 접수 체계를 하나의 플랫폼으로 통합하고, 행정 처리 효율성과 시민 편의성을 동시에 높인다는 계획이다.

시는 지난해 10월 주식회사 ‘같다’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모바일 대형폐기물 배출 서비스 도입을 준비해 왔다. 이에 따라 2026년부터 태백시민은 스마트폰을 통해 배출 품목 선택, 사진 등록, 배출 날짜·시간·장소 입력, 수수료 결제까지 전 과정을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게 된다.

‘빼기’ 앱은 대형폐기물 배출 신청 기능 외에도 무거운 폐기물을 대신 내려주는 ‘내려드림’ 서비스와 사용 가능한 가구·가전제품을 중고 매입 업체에 판매할 수 있는 ‘중고 매입’ 서비스도 함께 제공한다.

시 관계자는 “모바일 서비스를 통해 대형폐기물 배출 과정이 한층 간소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시민 일상과 밀접한 생활 행정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스마트폰이 없거나 앱 사용이 어려운 시민은 기존과 동일하게 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대형폐기물 배출 신청을 할 수 있어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지 않은 세대도 불편 없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로컬세계 / 박상진 기자 8335psj@naver.com

[ⓒ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