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장군, 원하는 시간·장소로 배우는 평생학습… 배달강좌 수강생 모집

맹화찬 기자

a5962023@naver.com | 2026-02-06 16:56:42

대면·비대면 병행, 교육·건강·예술 등 60개 강좌 운영
학습소외계층 대상 ‘찾아가는 골목강좌’도 함께 진행
기장군은 2026년 상반기 우리동네 배달강좌 안내문. 기장군 제공

[로컬세계 = 맹화찬 기자]배움의 기회를 기다리기보다, 배움이 먼저 찾아가는 방식이 일상 속 학습의 문턱을 낮추고 있다.

부산 기장군은 오는 9일부터 12일까지 ‘상반기 우리동네 배달강좌 및 찾아가는 골목강좌’ 수강생을 모집한다고 6일 밝혔다.

‘우리동네 배달강좌’는 학습자가 원하는 시간과 장소로 강좌를 제공하는 평생학습 프로그램이며, ‘찾아가는 골목강좌’는 이 가운데 학습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운영되는 과정이다.

이번 모집은 교육·학문, 어학, 건강, 음악, 미술·공예, 컴퓨터·통신, 가정·생활 등 7개 분야에서 총 60개 강좌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수업은 3월 23일부터 5월 29일까지 10주간 운영되며, 대면 수업과 함께 ZOOM 등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비대면 수업을 병행해 접근성을 높일 예정이다.

신청 대상은 19세 이상 기장군민이다. 대면 강좌는 10인 이상, 비대면 강좌는 7인 이상 학습자를 구성해야 신청할 수 있다. 골목강좌는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장애인, 다문화·한부모·다자녀가정, 남성 수강생, 직장인 등 학습소외계층 7인 이상으로만 구성돼야 한다.

신청은 기장군 평생학습 홈페이지에서 강사 현황을 확인한 뒤 배달강사를 선택해 수강생 대표가 신청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강좌는 배점기준표에 따라 고득점 순으로 개설된다.

기장군 관계자는 “지역 주민에게 평생학습 기회를 폭넓게 제공하고, 다양한 분야의 강좌를 접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배움이 이동할수록 참여의 문턱은 낮아진다. 생활 속으로 들어온 평생학습이 얼마나 지속성을 가질지가 관건이다.

로컬세계 / 맹화찬 기자 a5962023@naver.com

[ⓒ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