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기 좋은 시민행복도시 온:나 부산, '2025 부산도시재생박람회' 개최
김의준 기자
mbc471125@daum.net | 2025-10-14 11:05:14
[로컬세계 = 김의준 기자] 부산광역시는 오는 10월 16일부터 17일까지 이틀간 부산시민공원 다솜광장 일원에서 「2025년 부산도시재생박람회」를 개최한다고 14일 밝혔다.
‘부산도시재생박람회’는 2017년부터 시작된 지자체 박람회로 올해 9회차를 맞는다.
시와 16개 구·군을 비롯해 도시재생 마을공동체, 유관기관 등이 함께 ‘살기 좋은 시민 행복 도시 온:나 부산’이라는 주제로 부산만의 차별성 있는 균형 발전과 도시재생의 브랜드화 등을 제시하는 장이다.
행사는 ▲개막식 등 공식행사를 비롯해 ▲전시·홍보 ▲프로그램 ▲시민참여로 다채롭게 진행된다.
[공식행사] 개막식(10월 16일 오후 2시)을 포함한 공식행사에서는 도시재생에 대한 전문적인 식견을 넓힐 수 있는 ‘특별강연’과 도시재생 유공자를 표창하는 ‘시상식’이 진행된다.
[전시·홍보] ‘정책홍보관’에서는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정부 정책 방향과 산복도로 르네상스 등 도시재생의 선도지로서 부산의 성과를 소개한다.
또한 지자체, 전문·유관기관, 마을공동체 및 협동조합이 운영하는 ‘홍보 공간(부스)’에서는 개별 사업의 성과를 확인할 수 있으며, 전시 관람과 체험 활동도 함께 즐길 수 있다.
[프로그램] ‘도시재생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통해 우수지역을 시상하고, 각종 세미나와 청년 토크콘서트 등을 진행해 도시재생사업의 지속가능성을 강화한다.
[시민참여] 시민들이 부산의 도시재생을 친숙하게 느낄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오징어게임을 동기(모티브)로 한 ‘온:나 부산게임’ ▲모래예술(샌드아트) 체험 ▲도시재생 주제(테마) 타로카드 체험 ▲마을영화 상영 ▲보물찾기 이벤트 ‘줍깅하고(GO), 보물찾고(GO)’ ▲버스킹 공연 ▲도시재생 도장찍기 여행(스탬프 투어) 등이 진행된다.
- 온:나 부산게임, 샌드아트 체험, 도시재생테마 타로카드, 보물찾기 행사, 버스킹공연, 도시재생 도장찍기 여행(스탬프 투어), 마을영화 상영, 부기 포토존 등
배성택 시 주택건축국장은 “이번 부산도시재생박람회가 부산의 아름다운 변화를 시민과 함께 공유하고, 도시재생 정책의 방향을 함께 모색하는 뜻깊은 자리가 되길 기대한다”라며, “주민 스스로 정책의 방향을 고민하며 참여와 교류를 이어가는 이번 박람회에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로컬세계 / 김의준 기자 mbc471125@daum.net
[ⓒ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