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 안계면, 경로당서 ‘찾아가는 건강교실’ 운영

박상진 기자

8335psj@naver.com | 2025-11-11 09:45:51

혈압·혈당 측정부터 구강관리·복지 상담까지…어르신 맞춤형 건강 서비스 의성군 제공.

[로컬세계 = 박상진 기자] 경북 의성군 안계면이 구장터 경로당에서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건강교실’을 운영하며 건강관리와 복지 상담 서비스를 제공했다.

의성군 안계면은 지난 7일 구장터 경로당에서 ‘찾아가는 건강교실’을 열고 주민들의 건강 증진을 지원했다고 11일 밝혔다.

‘찾아가는 건강교실’은 안계면 보건지소와 복지팀, 지역 유관기관이 협업해 마을 경로당을 순회하며 보건·복지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거동이 불편하거나 병원 방문이 어려운 어르신들이 가까운 곳에서 건강 상담과 복지 서비스를 편리하게 받을 수 있도록 돕는다.

이번 건강교실에서는 ▲혈압·혈당 측정 ▲겨울철 건강관리 수칙 안내 ▲고혈압 관리법 교육 ▲틀니 세척 및 구강관리 교육 ▲복지 서비스 상담 등이 진행됐다. 특히 고혈압 관리 교육에서는 올바른 혈압 측정법과 저염식 식습관, 규칙적인 운동 등 생활 속 실천 방법을 중심으로 안내하며 어르신들의 관심과 참여를 이끌었다.

또한 틀니 세척 및 관리법 교육을 통해 올바른 세척법과 보관 요령을 소개하며 구강 위생 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건강교실에 참여한 한 어르신은 “마을에서 직접 찾아와 건강을 챙겨주고, 틀니 관리법까지 알려주니 큰 도움이 된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기훈 안계면장은 “찾아가는 건강교실은 어르신들의 건강은 물론 마음까지 돌보는 소통의 장이 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지역 실정에 맞는 맞춤형 건강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어르신들의 삶의 질 향상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로컬세계 / 박상진 기자 8335psj@naver.com

[ⓒ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