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 문화예술에 숨 불어넣는다… 2026 문화예술지원사업 공모

박상진 기자

8335psj@naver.com | 2026-01-13 09:49:20

문학·공연·생활예술까지 폭넓게 지원, 개인·단체 최대 2천만 원
지역 예술인·동아리·아마추어 단체 대상… 1월 30일까지 접수
사업설명회·계획서 교육 병행, 생활예술 지원 범위 확대

[로컬세계 = 박상진 기자] (재)태백시문화재단(이사장 이상호)이 지역 문화예술의 저변 확대와 창작 활동 활성화를 위해 ‘2026 문화예술지원사업’ 공모에 나선다.

이번 공모는 태백시에 소재하거나 지역에서 활동 중인 문화예술인과 단체, 문화예술 동아리, 아마추어 예술단체를 대상으로 한다. 문학, 시각, 공연, 교육, 축제, 생활예술, 네트워크 등 다양한 분야의 문화예술 활동을 폭넓게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지역문화예술지원사업’은 문학·시각·공연·교육·생애최초·축제 등 6개 분야로 나뉘며, 개인과 단체에 최대 1000만원까지 지원된다. 

생애최초 분야는 최대 500만원, 축제 분야는 최대 2000만원까지 지원이 가능하다. 생활예술 동아리와 아마추어 예술단체를 위한 ‘생활예술지원사업’은 최대 400만원, 관내외 생활예술인 교류를 위한 네트워크 사업은 최대 500만원까지 지원한다.

공모 기간은 오는 30일까지이며, 접수는 26일부터 30일 오후 6시까지 진행된다. 접수는 태백시문화재단 방문 또는 등기우편으로 가능하며, 마감일 우체국 소인까지 인정된다.

재단은 오는 21일 오후 2시 시청 대회의실에서 사업설명회와 사업계획서 작성 교육을 열어, 지원을 희망하는 예술인과 단체의 이해를 도울 계획이다.

태백시문화재단 관계자는 “사업설명회와 맞춤형 컨설팅을 연계해 예술인의 사업 이해도를 높이고, 지난해 간담회에서 제시된 의견을 반영해 생활예술 분야 지원을 확대한 것이 이번 공모의 특징”이라며 “태백의 문화적 자산을 함께 만들어갈 예술인과 단체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로컬세계 / 박상진 기자 8335psj@naver.com

[ⓒ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