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군, “청년이 살기 좋은 젊은 도시” 역점 분야 정책 집중

이남규 기자

diskarb@hanmail.net | 2024-08-24 20:31:20

청년을 위한 복지·교육·일자리·문화 등 4개 분야 연계 추진
▲화순군청 전경 (사진=화순군 제공)

 

[로컬세계 = 이남규 기자] 전남 화순군이 “청년이 살기 좋은 젊은 도시, 화순”을 만들기 위해 청년을 위한 복지·교육·일자리·문화 등 총 4개 역점 분야를 연계해 청년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


◇ 복지 … 청년이 살고 싶은 행복화순 청년복지 추진

▲만원 임대주택 ‥ 전국적으로 화제가 된 화순군 만원 임대주택 지원사업은 올해에도 총 672명의 지원자가 몰리며 청년과 신혼부부에게 큰 호응을 얻었고, 총 101명의 당첨자는 9월까지 입주를 완료할 예정이다.

▲청년하우스 ‥ 하반기 청년들의 주거형 취업 지원 공간으로 제공될 화순군 청년하우스는 다양한 분야의 청년 구직자들이 거주하며 취업을 준비할 수 있는 공간으로 화순군 청년센터와 연계하여 취업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교육 … 청년의 미래선도 인력양성을 위한 역량 강화

▲청년 자격증 응시료 지원 ‥ 미취업청년에게 자격증 응시료 지원을 통하여 취업 역량을 강화하는 사업으로 특히 올해부터 지원 분야를 확대해 세무회계, 소프트웨어자산관리사 등 국가공인민간자격증 95종을 추가 지원하기로 하고 온라인 신청을 받음으로써, 원래 계획인 100명보다 훌쩍 넘은 212명의 청년이 참여해 상반기 조기 소진된 사업비를 올해 2회 추경에 반영하여 하반기에도 계속 연장 운영할 예정이다.

▲중소기업 취업장려 프로그램 운영 ‥ 구직 청년 대상 맞춤형 취업특강으로 취업 컨설팅 전문기관을 통해 위탁 운영 중이다. 청년 취업 역량과 중소기업 현장 탐방을 통해 청년 구직자와 중소기업 간 취업 연계 인프라를 강화하고 있다.

▲화순군 청년센터 ‘청춘들락’ ‥ 취업을 준비 중인 청년을 대상으로 방문 또는 온라인 비대면 방식의 자기소개서 작성 및 모의 면접 컨설팅을 하고 있으며, 취업 준비의 경제적인 부담을 덜 수 있도록 면접용 정장 무료 대여 사업, 이력서 사진 무료 촬영, 취·창업 역량 강화 단기특강을 운영하고 있다.

◇ 일자리 창출 … 청년이 머무르는 희망 화순

▲청년 근속장려금 지원사업 ‥ 중소기업에 취업한 청년들의 장기근속 유도와 대기업과의 임금 격차를 완화하기 위해 정규직 청년에게 4년간 1인당 2,000만 원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화순군은 올해 상반기 25명을 지원 중이었으나, 청년들의 폭발적인 관심으로 하반기 10명을 추가 모집하여 청년 근로자의 장기근속을 이끌어갈 예정이다.

▲청년 창업 지원 ‥ 푸드트럭 창업을 희망하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푸드트럭 개조 비용 또는 시설 장비 구입비 등으로 1인당 최대 1,600만 원까지 지원해 영업중이며, 지역자원을 활용하여 화순에 창업하고자 하는 청년에게 최대 5,000만 원을 지원하는 지역자원 연계형 청년창업 지원사업, 미취업 청년 대상으로 연차별 보조금을 지원하는 전남 청년 창업지원 사업 등 적극적인 국·도비 확보를 통해 청년층을 위한 양질의 일자리 확보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 구보규 화순 군수의 청년과의 토크 콘서트 ( 사진=화순군)

◇ 문화 … 청년과 함께 하는 화순

청년스토리 동아리 모임체 지원사업, 전남 청년 문화복지카드 지원사업, 독서문화 진흥 사업, 청년 공동체 지원사업, 화순군 청년협의체 운영 등은 청년들의 문화·예술 참여를 다각화하고 청년 선호에 맞춰 정서적 활력을 제고하고 있다.

조미화 인구청년정책과장은 “가치 있고 실질적인 화순군 청년 맞춤형 정책을 추진하여 청년들의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