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기획⤑관광브랜딩⤑관광상품 인큐베이팅 등 단계별 교육프로그램 진행
![]() |
이번 프로그램은 대구·경북 지역의 특색을 살린 신규 관광콘텐츠 발굴과 테마형 관광상품 발굴 등을 목표로 2021년까지 추진하는 3대 문화권 관광진흥사업 가운데 하나다.
‘3대문화 관광아카데미’는 일반적인 관광기획 교육과정에서 한 단계 나아가 현시대가 원하는 4차 산업형 관광장인(관광 HERO)을 키우는 관광브랜드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이는 최근 강조되고 있는 브랜딩 개념을 관광에 접목한 것으로 기존의 관광기획과정 이수자가 아이디어를 실제 상품으로 구현하며 직면할 수 있는 기술적 한계를 줄여가기 위해 설계됐다.
특히 교육생 관점에서 새로운 환경에 대비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가 되도록 구성해 올해 처음 선보이는 교육 프로그램인 만큼 관광 분야에 처음 도입되는 사례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전체 교육 프로그램은 총 3단계로 구성돼 있다.
선진사례 중심의 관광기획 교육을 바탕으로 브랜딩에 대한 이해와 차별화된 브랜드 경험 및 타깃별 마케팅 기법 등에 대한 브랜딩 캠프를 진행한다.
1단계 ‘관광기획 과정’은 5주간(주 2회)의 교육일정으로 운영하며, 대구가 가진 3대문화의 역사와 관광자원에 대한 이해 및 국내외 유사사례를 통한 콘텐츠 기획 이론과 대구·경북 지역의 3대 문화를 중심으로 한 현장체험을 병행한다.
2단계 ‘관광 브랜딩 캠프’는 선진 브랜드를 경험할 수 있는 지역에서 3박 4일간의 합숙 프로그램을 진행해 유명 강사진의 브랜딩 강의와 선진지 견학, 벤치마킹 클래스 등 알찬 일정을 보내게 된다.
마지막으로 1∼2단계를 이수한 우수 수료생을 대상으로 맞춤형 심화 컨설팅 및 시제품 제작에 대한 전문가 연계 서비스를 제공한다. 판로 개척과 상품화 투자 유치 피칭 지원 등의 ‘관광상품 인큐베이팅’ 과정도 있다.
더불어 최종 우수 수료생에게는 팀별 1000만원 이내의 상품화 및 마케팅 등 사업화를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
3대 문화 관광아카데미는 이달 19일부터 내년 3월까지 운영된다.
교육비는 전액 무료로 만 19세에서 39세 이하의 지역 청년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시 홈페이지(www.daegu.go.kr)나 대구관광뷰로 홈페이지(www.dtb.or.kr)을 참고하면 된다.
[저작권자ⓒ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