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학박사 최무웅 건국대학교 이과대학 명예교수 |
여기에 운석이 낙하하면 걷잡을 수 없는 이상기온이 발생하는 것은 고 기후 연구에서 확인 되었다. 2021년 중국에서 온난화로 저기압으로 인해 철포 강우의 순간으로 하천이 범람하여 주변 도시들이 파괴되는 현상이 발생했다. 최근에는 호주 서쪽 퍼스의 위쪽에 온난저기압으로 순간 강우가 폭탄처럼 쏫아져 도시가 물에 잠기는 사태가 발생 했다. 이런 온난한 기온이 남미지역에 까지 영향을 주었다.
IPCC 온난화 보고서에 의하면 갠지스강 유역에 심각한 물 부족이 발생하며 78억 세계인구 중 33~36억 인구가 피해를 받을 것이라는 예측도 있다. 이런 현상은 현재 간빙기로 이상기온과 인간이 CO2 발생으로 더욱더 기온상승을 촉진하여 인간이 환경역습의 피해가 더 확산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사막형 기상과 기후 변동으로 정주하는 사람들에게 환경역습이 강하게 작동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지질연대표의 현재의 인간세에 충격을 주게 된다는 것은 지구의 역사 시대처럼 반복될 가능성이 있을 것 이라고 예측하게 된다. 그러므로 지구의 인간세 시대 큰 충격은 새로운 지구생태환경이 형성되는 것이라고 예측 가능하다.
지구는 현재까지 수없는 에너지 활동으로 인해 생태환경의 순환은 계속되고 있다. 지구의 자연적인 것에 인공적인 것이 첨가되어 상상을 초월하는 현상이 발생하며 그 발생도 빠르게 진행되는 순환이 지구 생태환경의 역습으로 인간의 기후난민이 발생하는 인간세의 현상이 될 것이라고 강하게 예측하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가 기억하는 중생대 주라기의 거대동물인 공룡이 순간 없어지는 환경급변의 현상도 반복이라는 것은 확실한 현상이라고 하는 것은 지질연대의 변동이 예측 가능한 지구의 생태환경의 순환이라고 하므로 생태환경이 인위적 현상이 첨가되어 더 강한 활동이 순환하는 현상이 발생한 것은 지구의 역사에서 순환활동이다.
지구 탄생 46억년동안 다양한 에너지변동으로 생태환경이 그 에너지에 따라 형성되는 현상은 역사속의 순환이었다. 그래서 지구는 네 번의 빙하기와 네 번의 간빙기를 거치면서 지구 기상 기후변화가 잔잔한 순환과 활동적안 순환이 발생하는 것은 에너지 활동의 특징이다.
그러므로 지구내외의 압력이 현재 우리가 말하는 환태평양 조산대 또는 환태평양 화산대가 지구 지각의 이동순환을 활발하게 된 것이다. 이에 따라 상상하지 못했던 바이러스가 본 어게인 하여 오늘의 C-19, 오미트론 등의 현상이 인간의 에너지 영역을 벗어나고 있는 것이다.
현재 남태평양의 섬들의 생성 활동은 다양한 현상을 나타고 있는 것이 에너지 순환에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Fiji의 섬들 중 오래 전에 지각운동으로 바다가 고립될 때 바다 생물도 함께 변화를 하였기에 산속의 호수에서 해파리가 자연스럽게 서식하는 것과 최근 발견한 신대륙 [지란디아] 대륙도 지구의 지각활동에 의해 형성된 대륙이다.
보르네오 섬의 거대한 석회암 동굴은 그 지역이 산호초에 의한 것에 의해 지질시대를 통하여 축적된 석회암이 절리를 따라 확장되는 것이 잠실운동장 크기의 5배 정도의 크기가 구릉물르 동굴이며 오래전에 학생들을 인솔하여 탐험했던 기억이 난다. 이런 거대한 석회암 지역에 남태평양지역 뿐만 아니라 현재의 바다와 육지의 지역에 석회암동굴이 존재하는 것이 지구의 지각변동의 증거이다.
석회암이 횡압력에 의한 활동이 현재의 거대한 동굴과 아름다운 석회암지형을 형성하게 된 것이며 이런 현상은 지구의 아름다운 지형이다. 중국의 아름다운 석화암지역의 지형이나 베트남 북쪽 해안의 수많은 섬들과 동굴 투어 등이 석회암이 물에 의해 용해되면서 만들어진 석회암의 지형이다. 지구는 쉬지 않고 활동하여 다양한 지형을 형성하여 아름다운 경관을 우리에게 선사하는 것이다. 아름다운 지형은 지구표면이 풍화의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진 지형이다.
이학박사 최무웅 건국대학교 이과대학 명예교수. 한국갈등조정학회장. (사)해양문화치유관광발전회고문. 땅물빛바람연구소장, New Normal Institute 연구소장. 풍수지리감정사연맹 총재. 구리시 미세먼지 대응대책위원회 위원장.
[저작권자ⓒ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