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미디어 및 온라인 플랫폼에서의 불법도박 광고 규제 필요
도박 중독 청소년을 위한 상담 및 지원 서비스 강화하고, 관련기관들의 연계 협력 확대 필요
“도박을 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폐해를 생각하고 스스로 절제하는 훈련과 스스로 관심분야에 맞춘 다른 활동을 통한 즐기는 방법을 습득해야,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을 추천“
“도박에 대한 충동이나 재발 위험성이 발생했을 때
![]() |
▲한국도박문제예방치유원 신미경 원장은 18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도박문제의 경우 본인이 문제를 인식해도 사회적 편견이나 낙인으로 인해 외부에 알리기를 꺼려하는 경우들이 많이 있다“ 며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
도박문제가 개인을 넘어 가정과 지역사회에 심각한 폐해를 일으키고, 급기야 청소년으로까지 불법도박의 손길이 미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최근 한국도박문제예방치유원 에서 제공하는 치유서비스를 이용한 청소년중 26%는 중학생이 차지하기도 해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한국도박문제예방치유원 신미경 원장에게 도박문제의 확산을 방지를 위한 예방·치유·재활에 관한 이야기를 들어본다.
-먼저, 한국도박문제예방치유원에 대하여 설명해 주십시오.
한국도박문제예방치유원은 2013년 8월 정부에서 설립한 공공기관으로서 도박문제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하여 다양한 예방과 홍보, 치유 및 재활 서비스, 도박문제 관련 연구, 도박중독 분야 전문인력 양성 등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유일의 도박문제 전문기관입니다.
![]() |
▲한국도박문제예방치유원 신미경 원장은 18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혹시라도 도박과 관련해 현재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혼자서 고민하지 마시고 한국도박문제예방치유원 상담전화 1336을 이용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
-한국도박문제예방치유원에서 제공하는 치유재활서비스는 어떻게 이용을 하는가?
“한국도박문제예방치유원에서는 도박문제 치유를 위해서 상담과 집단프로그램, 재정법률 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도박중독자 또는 가족분들이 기관에 오시면 도박문제 수준과 문제영역을 심도있게 평가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개인별 맞춤형 개입계획을 수립합니다. 보통 정규서비스는 12회기로 진행되고, 종결 이후에도 약 1년간 추후관리를 진행합니다.”
-최근 예방치유원에서 제공하는 치유서비스를 이용한 청소년이 증가했는데 이유와 해결책은?
“도박문제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위험수준의 청소년들의 예방치유원 서비스 이용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우리 원 청소년 치유서비스 이용인원을 보면 ’22년 1,460명에서 ’23년 2,093명으로 증가하였고 ’24년 10월 기준으로 올해 3,366명으로 지속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 |
▲한국도박문제예방치유원 신미경 원장은 18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혹시라도 도박과 관련해 현재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혼자서 고민하지 마시고 한국도박문제예방치유원 상담전화 1336을 이용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
-청소년들이 도박에 쉽게 빠지는 주요 원인은 무엇일까요?
“청소년들이 도박에 빠지게 되는 가장 큰 원인은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불법도박 환경입니다. 불법 도박 사이트는 연령제한, 실명인증 등 필수적 안전장치가 마련되어 있지 않아, 청소년들이 쉽게 접근 할 수 있는데요. 이런 불법도박 업체들이 청소년이 자주 사용하는 카카오톡, 틱톡, 유튜브, 릴스 같은 인터넷 플랫폼에 합법인 것처럼 호도하거나 단속의 염려가 없는 안전한 놀이터라고 하는 홍보도 청소년들이 도박을 하도록 유혹하는 데 일조하고 있습니다.”
- 어떤 대책이 필요하겠습니까?
“크게 법적, 교육적, 사회적 측면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 법적 규제 강화입니다, 불법 도박 사이트 차단을 포함한 청소년 불법도박 규제를 강화해야 합니다. 또한 청소년이 도박 광고에 노출되지 않도록 소셜 미디어 및 온라인 플랫폼에서의 불법도박 광고 규제가 필요합니다.”
“두 번째로 교육적 대책입니다, 청소년들에게 도박의 위험성을 교육하고, 부모와 교사들도 도박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관련 교육 제공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대책입니다, 도박 중독 청소년을 위한 상담 및 지원 서비스를 강화하고, 관련기관들의 연계 협력 확대가 필요합니다. ”
![]() |
▲한국도박문제예방치유원 신미경 원장은 18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도박중독에서는 완치라는 개념보다 관리하는 질병이라고 표현합니다. 도박에 대한 충동이나 재발 위험성이 발생했을 때 자기 자신을 관리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
-도박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을 위해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도박중독에서는 완치라는 개념보다 관리하는 질병이라고 표현합니다. 도박에 대한 충동이나 재발 위험성이 발생했을 때 자기 자신을 관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도박에 대한 생각을 무작정 참는 것이 아니라 도박을 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폐해를 생각하고 스스로 절제하는 훈련과 스스로 관심분야에 맞춘 다른 활동을 통한 즐기는 방법을 습득해야 하는데, 이러한 훈련을 혼자서는 진행하기 어렵기 때문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도박문제예방치유원에서 새로 수립한 중장기계획은?
“작년에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에서 발표한 “제4차 사행산업 건전발전 종합계획”에 근거하여 한국도박문제예방치유원에서도 중장기계획을 최근 발표하였으며, 향후 5년(’25~’29년)간 도박문제 전문기관으로 대내.외 환경변화에 맞추어 4대 전략방향(도박문제 인식확산, 사업확대 및 다각화, 사업고도화 기반구축, 지속 가능한 경영체계 혁신)을 수립하였습니다.“
![]() |
▲한국도박문제예방치유원 신미경 원장은 18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혹시라도 도박과 관련해 현재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혼자서 고민하지 마시고 한국도박문제예방치유원 상담전화 1336을 이용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
”구체적인 사업계획으로는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는 청소년 도박문제에 신속히 대처하기 위해 “청소년 도박문제 실태조사”를 2년에서 1년으로 단축하고 생애주기별 예방교육 강화 및 관련된 청소년 전담 인력양성에도 노력할 계획입니다. 또한 치유서비스 사각지대를 최소화 하고 치유 프로그램 및 연계 협력체계를 강화하여 서비스 인프라 확충에도 노력할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하고싶은 말이 있으시면 전해주세요.
”도박문제의 경우 본인이 문제를 인식해도 사회적 편견이나 낙인으로 인해 외부에 알리기를 꺼려하는 경우들이 많이 있습니다.“ 또한 ”도박중독은 누구나 빠질 수 있는 문제이고 또 누구나 다시 회복할 수 있는 문제이기도 합니다. 혹시라도 도박과 관련해 현재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혼자서 고민하지 마시고 한국도박문제예방치유원 상담전화 1336을 이용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글·사진=지차수 대기자
[저작권자ⓒ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