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구, ‘온라인 여권 재발급 신청 서비스’ 운영… 방문 부담 줄인다

임종환 기자

lim4600@naver.com | 2025-11-26 08:44:53

전자여권 보유 성인 대상… 신청 후 한 번만 방문하면 수령 가능
여권 안내 QR코드 제공·야간민원실 운영으로 편의성 강화

여권 온라인 재발급 신청 안내 리플릿

[로컬세계 = 임종환 기자]서울 강북구는 주민들이 여권 재발급을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온라인 여권 재발급 신청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고 26일 밝혔다.

전자여권 발급 이력이 있는 성인은 정부24 또는 KB스타뱅킹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온라인으로 여권 재발급을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 후 수령을 위해 구청 민원실을 한 번만 방문하면 된다. 다만 대리 수령은 불가하며, 방문 시 신분증과 유효기간이 남아 있는 기존 여권을 지참해야 한다.

온라인 신청은 여권 최초 발급자, 미성년자, 상습 분실자, 관용·긴급여권 신청자, 로마자 성명 변경 희망자 등은 이용할 수 없다.

구는 여권 신청 관련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QR코드 안내도 제공하고 있다. 강북구청 홈페이지 하단 알림 배너를 통해 접속하면 △여권 신청서 작성 예시 △사진 규정 △온라인·방문 신청 방법 △온라인 신청을 위한 인증서 발급 방법 △임시청사로 이전한 여권민원실 위치 안내(덕릉로 138, 창강빌딩 1층)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매주 목요일 20시까지 야간민원실을 운영해, 평일 일과 중 방문이 어려운 직장인도 편리하게 여권을 신청하고 수령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순희 강북구청장은 “온라인 여권 재발급 서비스는 주민들의 방문 부담을 줄이고 행정 효율성을 높이는 생활밀착형 서비스”라며 “앞으로도 구민 편의를 최우선에 두고 디지털 기반 행정 서비스를 지속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로컬세계 / 임종환 기자 lim4600@naver.com 

[ⓒ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