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세계 = 박상진 기자]경북 의성군은 군민들에게 신뢰할 수 있는 수돗물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2024년도 수돗물 품질보고서'와 '품질포스터'를 제작해 오는 22일부터 배부한다고 20일 밝혔다.
보고서는 책자형과 포스터형으로 2종으로 제작됐으며, 포스터는 주요 내용을 요약해 군민들이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마을회관과 경로당 등 다중이용시설에 게시할 예정이다. 또 의성군 상하수도사업소 홈페이지에도 게시되어 온라인 열람도 가능하다.
보고서에는 ▲2024년 안동광역상수도 및 지방상수도(안계정수장)의 수질검사 결과 ▲일반 및 노후 수도꼭지 수질검사 ▲마을상수도 및 소규모 급수시설 수질검사 결과 등 전반적인 수질 정보가 담겼다. 또한 수돗물 공급과정, 상수도 관련 용어 정리, 주민 협조사항, 수돗물 Q&A 등 실생활에 유용한 정보도 포함됐다.
특히 안계정수장에서 사용하는 상수원수(위천)는 '매우 좋은 단계'로 평가됐으며, 정수된 수돗물 역시 수질검사 전 항목에서 모두 '적합' 판정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보다 구체적인 수질검사 결과는 상하수도사업소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김주수 군수는 “수돗물은 군민 건강과 직결되는 만큼, 그 품질 관리에 대한 책임은 행정의 기본 책무”라며 “이번 보고서를 통해 군민들이 수돗물에 대한 신뢰를 높일 수 있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철저한 수질관리를 통해 보답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의성군은 수돗물 품질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우리 집 수돗물 안심 확인제'를 운영하고 있다. 군민 누구나 물사랑 누리집 또는 전화로 신청하면 담당 공무원이 직접 가정을 방문해 무료 수질검사를 실시한다.

로컬세계 / 박상진 기자 8335psj@naver.com
[저작권자ⓒ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