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학박사 최무웅 건국대학교 이과대학 명예교수 |
생태계의 기본적 균형이 이루어지는 것이 안정적 환경이나 때로는 특정 동식물이 생존하여 번식을 크게 이루게 되면 그 보다 약한 아니 다른 동식물은 생존하지 못하게 된다. 인간이 인구밀도가 커지면서 생태환경이 전멸하여 생태계의 불균형으로 균형이 깨져 동식물이 생존하지 못하게 된다.
지구의 지역에 따라 강우량이 안정적으로 되어 이에 적응하는 동식물이 성장하게 되지만 이런 균형이 깨져 강우량이 강하게 습격하면 그 지역의 농작물과 야생식물이 순간 전멸하게 된다.
현재 우리가 뉴스 속에서 보면 중국의 황하 상류에 강우량이 급격히 증가하여 강주변 도시는 완전이 물바댜가 되어 인간의 삶은 물론 동식물이 사망하게 되어 다시 회복하는데 시간이 걸리고, 그보다 강한습기 즉 물이 많은 지역으로 되어 이에 적응하는 동물과 식물이 서로가 적응지역을 차지하고 있게 되는 것이다.
뉴스에서 하천이 범람하여 생전 잘 보지도 못하던 어류가 그저 손으로 잡을 수 잇는 현상으로 순간 생태환경이 변화하는 것을 우리는 TV뉴스를 통해 보고 있으면서 그 지역의 생태환경이 어떻게 변화해 가는지에 대해서는 그저 그냥 얼버무리는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는 범람이 오래되면서 새로운 식물과 동물이 자리를 차지하게 된다. 이런 현상 때문에 홍수 때 민물고기를 먹을 수 있는가 하면 범람지역에서 새로운 어류가 성상하게도 된다.
그러나 건조해지면 풍성했던 어류가 어데로 갔는지 없어지고, 정상적인 생태환경으로 회복되는 것을 우리는 순간 보고 있다. 그것이 우리는 중요한자연현상이라고 기억하려고도 않고 있다. 인간은 나에게 피해를 주지 않으면 좋은 환경이라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이다.
요즘 지구의 동물을 보호하자는 사람들이 가끔 대로에서 현수막을 들고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지구는 항상 모든 것들이 균형을 이루고 있다.
그래서 인간은 그 환경 조건을 깨지 않기 위해 원하는 것을 인간이 인공적으로 양육하여 식량으로 하는 것이다. 그러나 한 특정동식물을 일시적인 현상만 생각하고 동물을 그만 잡아먹지 말라는 데모는 또 하나의 변화를 아니 생태환경을 교란시키는 행위이라고 강하게 말하는 것이다.
멧돼지 덕분에 밭농사에서 생산되는 것이 없어 인간이 먹을 것이 줄어들면 인간은 인구수가 줄거나 병으로 사망하게 되는 생태계의 불균형이 결국 환경역습으로 인간과 생태계가 파괴되어 새로운 현상이 발생하여 인간과 관련되 동식물이 급격하 변화하여 이상한 생태환경이 되는 것은 지구가 46억년 동안 수없이 이루어져 생태환경의 안정을 이루는 현상으로 안정되어 온 것이다.
현재 멧돼지가 많아 농작물이 그들이 다 먹어 치우는 바람에 사람들의 먹거리가 없어져 사람들은 굶주림으로 사망하게 되어 점차 인구수가 축소되는 것이다. 그로 인해 인간은 힘없이 지구에서 멸종이 되는 것이라고 예측하게 되는 것은 지구가 수없이 멸종으로 다른 동식물이 성장에 따는 것은 지구의 화석이 말해주고 있다.
그러므로 현재의 생태환경이 순환을 그대로 사람도 함께 살아가는 것이지, 사람이라고 강제로 생태계를 변화시키면 결국 인간은 멸종으로 간다는 것이다.
지구의 생태환경을 자연에 맡겨야 하는 것이 인간이 지구의 생태환경을 교란시기지 않는 것이 농사아며 동물을 사육하여 먹거리로 하는 것이 생존이며 그것을 못하면 어떻게 될지 예측은 멸종이다.
인간이 아주 작은 것을 보고 동물을 죽이는 것은 안된다는 사람들은 그들은 무엇을 먹고 활동하는지 생각해보면 동물의 생명을 강하게 주장 하지만 그들은 지구전체로 아니 지구생태환경을 생각하지 않고 행동하는 것이다.
인간이 자연을 파괴하는 행위를 해서는 안되기에 우리는 농사 즉 인간의 힘으로 만들어 먹고사는 것을 바꾸지 못하는 것이 지구의 생태환경이다. 지금 멧돼지로 인해 농작물이 수확을 할수 없다면 인간은 멸종으로 간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자연환경은 항상 그들이 자연적으로 지구가 균형을 이루는 것이기에 인위적으로 변화시켜서는 지구에서 인간은 멸종되는 엄청난 생태환경 변화가 어떻게 될지는 중국의 급격한 환경역습을 보면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알 수 잇을 것이다.
이학박사 최무웅 건국대학교 이과대학 명예교수. 한국갈등조정학회장. (사)해양문화치유관광발전회고문. 땅물빛바람연구소장, New Normal Institute 연구소장. 풍수리감정사연맹 총재
[저작권자ⓒ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