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장마철 안전운전 위해 타이어 체크는 필수적으로 해야 한다. |
매년 여름 찾아오는 장마철 운전은 위험요인이 많아 타이어 체크는 필수다. 비에 젖은 노면에서 도로와 타이어 사이의 물이 배수가 되지 않아 발생하는 ‘수막현상’은 미끄러짐 사고의 큰 요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무더운 여름이 시작되는 이 시점이면 휴가계획으로 들뜨게 마련이지만 안전한 여름을 보내길 원한다면 타이어 안전부터 점검해야 한다.
내 안전의 마지노선 1.6mm? 2.8mm!
이제 많은 운전자들이 타이어 마모가 심하면 안전에 위협이 있다는 정도는 상식으로 알고 있다. 그럼 어느 정도의 마모 수준이 위험한 상태일까.
동일한 타이어 상황일지라도 비에 젖은 도로에서는 자동차의 제동력이 낮아져 미끄러지는 거리가 1.5배 이상 되는 점을 감안해 볼 때 새 타이어와 마모 타이어의 제동거리 차이는 쉽게 지나칠 수 없다.
왜 마모가 심하면 잘 미끄러질까. 타이어는 트레드(Tread)라는 고무층 사이 홈을 통해 배수를 하도록 돼 있는데 고무층의 지나친 마모는 타이어 사이로 물이 빠져 나갈 수 없도록 만들어 타이어와 도로 표면 사이에 수막을 형성하게 된다. 수막현상은 고속에서 더욱 심화되는데 타이어가 심하게 마모된 차량이 봄철에 고속으로 달리는 것은 물 위를 떠오른 채 주행하는 것과 비슷하다고 할 정도로 그 위험성은 매우 커진다.
차량이 주행할 때, 지면의 물은 타이어 트레드(Tread)의 패턴(pattern)이라는 홈을 통해 배수하도록 설계되어 있는데 타이어의 지나친 마모는 패턴의 홈 깊이를 감소시켜 물이 빠져 나가기 어렵게 만들어 타이어와 도로 표면 사이에 수막을 형성시키게 된다. 수막현상은 고속에서 더욱 심해지므로 타이어가 심하게 마모된 차량이 장마철 젖은 노면위를 고속으로 달리면 차량이 물 위를 떠서 날아가는 것과 같아 차량을 조종할 수 없어 그 위험성은 매우 커진다.
한타에서 실험한 결과 실제로 젖은 노면에서 시속 100km 이상 달리다가 급제동하게 될시 홈의 깊이가 7mm인 새 타이어를 장착했을 때와 홈의 깊이가 1.6mm로 심하게 마모된 타이어를 장착했을 때와의 약 2배 가까운 제동력 차이가 발생했다. 더욱이 시속 80km로 코너를 도는 실험에서는 신규 타이어가 2~3m 미끄러지는 반면에 마모된 타이어는 아예 도로 밖으로 이탈해 버리는 결과가 나타나 마모된 타이어의 위험성이 극명하게 드러났다.
그럼 타이어 홈 깊이가 마모 한계선인 1.8mm에 닿으면 그 때 타이어를 교체하면 되는 것일까. 한타는 여름철 안전운전을 위해서는 마모한계까지 기다리기 보다는 홈 깊이가 2.8mm 정도인 상태에서 여유를 두고 타이어 교체를 고려하는 것이 보다 안전하다고 조언한다.
또한 단순히 가격 때문에 중고 타이어를 고려하게 되는데 싼 값에 끌려 제조한지 오래된 중고 타이어를 구입할시 사고의 위험은 더욱 커진다. 타이어는 오래될수록 고무층이 딱딱해지기 때문에 고속주행시 파손위험이 커진다.
장마철의 젖은 도로에서는 마모도의 차이가 제동거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미끄럼 사고를 유발하기도 한다.
공기압 체크로 빗길 안전운전, 타이어 수명연장, 연비절감 등 1석 3조 효과! 타이어 홈이 넉넉히 남았다면 장마철 안전 운전 준비는 끝난 것일까. 타이어 마모 상태 못지않게 타이어 관리를 위해 중요한 요소가 바로 적정 공기압 유지이다. 평상시 타이어 공기압은 부족해도 또 과해서도 안 된다
타이어의 공기압이 부족하면 회전저항이 커지고 타이어 각 부분의 움직임이 커져 열이 과다하게 발생된다. 뿐만 아니라 고속 주행시 타이어 표면이 물결치는 것과 같은 현상인 스탠딩 웨이브(Standing Wave)가 발생하는데 최악의 경우 타이어가 파괴될 수 있어 매우 위험하다. 반대로 과할 경우에는 완충능력이 떨어져 승차감이 나빠지고 차체의 고장을 유발할 수 있다. 그리고 타이어의 모든 부위가 긴장된 상태여서 갑작스러운 외부 충격으로부터 타이어 손상이 쉽게 발생 될 뿐 아니라 중앙 부분에서 이상 조기 마모 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타이어는 지정된 공기압을 유지하여 타이어의 트레드 부위 전체가 지면에 고르게 접촉되도록 해야 한다. 타이어의 적정 공기압을 유지하면 전체적으로 균일하게 마모되도록 함으로써 타이어의 수명을 연장할 수 있고 연비도 절감할 수 있어, 적정 공기압 유지는 운전자들이 가장 손쉽고 효과적으로 타이어를 관리할 수 있는 기본적인 방법이다.
다음은 한타가 알려주는 타이어 안전 관리 7계명
▲매월 1회 전반적으로 타이어 점검을 받는 것이 좋다. ▲마모한계 1.6mm 이하인 타이어는 사용해서는 안 된다. ▲타이어는 지정된 공기압을 유지해 기온이 높은 여름철이나 고속도로를 주행할 때는 타이어 공기압을 10~15% 더 주입하기를 권장한다. ▲장거리 고속주행의 경우에는 계속적인 주행으로 인한 타이어 내부의 축적된 열을 식혀주기 위해 2시간 마다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불규칙한 타이어 마모를 방지해 수명을 연장하고 연비를 향상시키기 위해 타이어는 일반적으로 5000km~1만km를 주행한 뒤 위치를 교환해 주는 것이 좋다. ▲상처난 타이어는 운행 중 파열될 수 있으므로 가까운 판매점에서 점검하며 상처가 도달할 위험이 있는 경우에는 새 타이어로 교체해야 한다. ▲스페어 타이어는 필요할 때 즉시 사용할 수 있도록 공기압, 상처유무, 남은 홈 깊이 등을 필히 점검해야 한다.
[저작권자ⓒ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