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톡스인포 메인화면.(식약처 제공) |
‘톡스인포’는 식품·의약품 등에 사용되는 화학물질의 독성정보, 응급치료 시 활용 가능한 중독정보, 담배에 포함된 유해성분정보 등 다양한 독성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사이트다.
우선 ‘톡스인포’에는 곰팡이독소 ‘아플라톡신’, 플라스틱가소제 ‘디이소노닐 프탈레이트’, 방부제 ‘메텐아민’ 등 600건의 독성정보를 새로 추가했다. 이에 현재 총 2777건이 등록됐다.
식약처는 사용자 접근성도 개선했다.
새롭게 개편한 ‘톡스인포’ 페이지는 ‘물질 검색기능’이 확대돼 있다. 개편 전에는 알고 싶은 물질을 검색할 때 물질의 정확한 이름이나 화학물질 고유번호을 알아야기 검색 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이제는 유사명과 초성으로도 쉽게 찾을 수 있다.
독성수치, 실험동물종, 투여경로 등 다양한 항목으로 원하는 정보만 추출 가능한 기능도 추가했다.
편리한 정보 확인을 위해 기존 텍스트 형식의 나열식 정보를 변경해 알고 싶은 독성정보만 선택·확인할 수 있도록 한 것도 눈에 띈다.
식약처 관계는 “톡스인포를 통한 독성정보 제공을 확대해 궁금한 정보를 손쉽고 빠르게 찾아볼 수 있어 소비자 알권리를 충족하고 국민 불안감을 해소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일상생활에서 노출되는 화학물질의 종류가 다양해짐에 따라 새롭게 확인되는 독성정보를 지속 추가해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