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세계 이혁중 기자] 운행이 사실상 중단된 경기북부 교외선에 트램(노면전차)을 도입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경기연구원 조응래 선임연구위원은 <교외선 활용방안 연구>보고서에서 1회 충전으로 25~35㎞ 운행이 가능한 무가선 트램으로 능곡역과 의정부역을 연결하는 31.9㎞의 교외선 구간을 운행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무가선 트램은 열차에 탑재한 2차 전지를 주동력으로 전기선 없이 주행하는 교통시스템이다.
조 선임연구원은 교외선 주변 지역에서 복선전철 건설을 요구하고 있으나 예비타당성 분석 결과 경제성이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며 승객수요 부족 등의 이유로 중단된 단선철도가 언제 재개통될지 알 수 없는 상황에서 단선철도라도 운행을 재개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설명했다.
그는 “기존 교외선 선로를 활용해 무가선 트램을 운행하면 운영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에 재개통이 가능하다는 것. 교외선 운행재개를 통해 고양, 양주, 의정부 지역을 철도로 연결하고 관광객을 적극 유치하면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철도 접근이 불편한 북한산, 도봉산 북측 등산로의 접근성을 개선하고 일영, 장흥, 송추 등 사람들이 즐겨 찾던 관광지의 활성화를 위해 철로 주변의 미관을 정비하는 한편 주말농원 등을 조성하여 가족단위 방문을 유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교외선은 출·퇴근보다는 관광열차 성격을 갖는 철도이므로 이에 맞는 활성화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