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듀오피부과 홍남수 원장(전문의, 의학박사) |
타인이 자신을 보고 판단하는데 중요한 기준이 되는 첫인상. 누군가에게 좋은 첫인상을 남겨주기 위해 평소 자신의 외모를 정갈하게 하는 것을 우선시했던 것이 X세대 이전의 모습이다. 이런 모습들이 최근에는 자신만의 감성과 독특함으로 첫인상을 강하게 심어주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X세대를 넘어, Y세대, Z세대까지 많은 시대가 지났지만 변하지 않는 것은 첫인상을 판단할 때 외모를 우선한다는 점이다.
보통 외모를 평가할 때 첫 만남을 가졌을 때의 패션에 대해 기억을 하는 경우가 많지만 피부 상태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기억을 하는 경우도 많다. 그만큼 피부는 첫인상을 판단할 때 중요한 요소가 되는 것이다.
상처 하나 없이 맑고 깨끗한 피부를 가진 경우 반대의 경우에 비해 외모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는 경우가 많아 첫인상에서 좋은 인상을 남기게 된다. 피부에 작은 흉터라도 있는 경우 흉터를 가리기 위해 첫만남을 어색하게 생각하는 경우도 있어 어릴 때부터 피부에 흉터가 남지 않도록 해 주는 것이 좋다.
특히, 청소년 시기에 발생한 여드름을 잘못 관리하여 울긋불긋한 붉은 흉터나 움푹 파인 여드름 흉터를 남긴 경우 성인이 되어서 자신감이 결여 될 수 있어 청소년기 여드름이 발생하는 시기부터 여드름 흉터가 남지 않도록 치료와 관리를 해 주는 것이 좋다.
청소년기 여드름은 성장 호르몬의 영향으로 피지 분비량이 증가하면서 발생하게 된다. 여드름은 흉터를 남기지 않도록 치료와 관리를 할 경우 문제가 되지 않지만 가정에서 함부로 손으로 짜거나 뜯을 경우 농포가 파열되면서 검붉은 색소를 남기거나 화산분화구 같은 움푹 파인 흉터를 남길 수 있고 심한 경우 피부에 크레바스(crevasse)처럼 구멍이 뚫린 흉터를 남기기도 한다.
듀오피부과 홍남수 원장은 “함부로 손으로 짜서 발생한 여드름 흉터는 쉽게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나중에 비싼 비용의 치료를 받아야 한다. 여드름이 발생하면 피부과에서 2차 흉터를 예방하는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며 "여드름 치료는 전문의의 관리 하에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여드름은 흉터를 남기지 않고 치료를 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지만 여드름 형태에 따라서는 흉터가 남는 경우도 있다. 이미 흉터가 발생한 경우라면 다양한 전문의 진료 후 치료 상담을 통해 오랫동안 꾸준하게 치료를 받으면 효과적으로 여드름 흉터를 치료할 수 있다. 여드름 흉터의 종류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온라인 상의 정보를 확인하기 보다는 전문의 진료 후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여드름 흉터가 움푹 파인 경우라면 CO2 또는 어븀 방식의 프락셔널 레이저를 이용한 치료와 블루필, 해초필링, 도트필 등의 박피 시술이 주로 사용된다. 이 치료법들은 짧은 기간 동안 강한 자극을 주고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줄 수 있다.
또한, 검붉은 자국을 남기는 여드름 흉터는 소프트레이저 필링, 알라딘 필링, PCA 필링 등의 가벼운 박피술이 효과적이고 일상생활에 거의 지장을 주지 않기 때문에 가볍게 할 수 있는 치료 방법이다. 켈로이드 체질로 인해 성인여드름 자리가 켈로이드 형태로 딱딱하게 부풀어 오른 경우라면 병변 내 주사요법과 펄스 다이 레이저를 통한 치료를 할 경우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다.
이외에도 다양한 치료 방법으로 여드름 흉터를 치료 할 수 있다. 그러나 여드름 흉터 치료는 1회성 치료로 완성이 되는 것이 아니고 꾸준하고 오랫동안 지속적으로 치료를 해야 좋은 치료 결과를 얻을 수 있으므로 치료 전 진료와 충분한 치료 상담을 받는 것이 좋다. [로컬세계 조원익 기자]
[저작권자ⓒ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