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리온이 ‘참붕어빵’ 자율 회수 조치에 들어갔다.
오리온이 ‘참붕어빵’ 자율 회수 조치에 들어갔다.
오리온은 참붕어빵 제품 일부에서 곰팡이 발생 사례가 확인됨에 따라 소비자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15억 원 상당의 제품을 전량 자율 회수하기로 결정했다고 24일 밝혔다.
오리온 관계자는 “ 24일 유통처에 판매 중지를 요청했고,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제품 회수를 완료하겠다” 며 “해당 사안을 즉시 식약처에 알렸으며, 향후 필요한 절차를 준수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회수 대상 제품은 2025년 7월 23일 이전 생산된 제품으로 해당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분들은 구입처 또는 오리온 고객센터로 연락주시면 (소비기한 내 제품에 한해) 환불 조치해드릴 예정이라고 밝혔다. 단, 제조라인이 다른 참붕어빵 슈크림맛은 해당되지 않는다고 전했다.
오리온은 참붕어빵 전체 생산공정에 대한 정밀 검사에 착수했고, 일부 포장기의 접합부 불량이 원인인 것으로 추정하게 되었다며, 미세한 틈새로 외부 공기가 완벽히 차단되지 않으면서, 최근 폭염과 폭우 등 고온다습한 기후가 곰팡이 발생 확률을 높인 것으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문제가 된 라인에서 생산된 제품은 일부에 불과하나, 제품 포장지에는 생산 라인까지 표기되지 않아 전량을 회수하기로 결정했다며 현재 포장 라인에서 문제가 된 부분은 개선을 완료한 상태라고 밝혔다.
오리온은 이번 일을 계기로 국내에 공급하는 참붕어빵 전체 공정에 대한 점검에 들어갔다며 점검 완료 및 안정성 검증 후 8월 1일부터 생산을 재개할 예정이다.
오리온은 “생산 과정관리와 품질 검수 절차에서 부족했음을 반성하고, 향후 동일 사안이 재발되지 않도록 원재료, 생산공정, 완제품에 이르기까지 더욱 엄격하고 철저하게 관리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지차수 기자 chasoo9@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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