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세계 = 박상진 기자] 강원 태백시시설관리공단은 행정과 현장 실무의 안정성과 연속성을 높이고 시민 응대 서비스의 품질을 균일하게 유지하기 위해 전 시설 실무 업무매뉴얼(V2)을 제작·정비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매뉴얼은 부서별 핵심 업무를 표준화해 누구나 동일한 절차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체계화한 것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담당자 변경이나 인수인계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업무 공백을 줄이고 실무 효율을 높인다는 목표다.
매뉴얼은 ‘업무 개념 → 업무 흐름 → 절차 → 점검·확인’ 구조로 구성돼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가독성과 적용성을 강화했다. 특히 일일 점검, 정산, 인수인계 등 반복 업무의 체크 항목을 구체화해 교대 근무 환경에서도 업무 누락을 예방하도록 했다.
또 일부 사업에 대해서는 표준 운영지침과 관리 기준을 명확히 하고 자료 관리와 데이터 연계 체계를 정비했으며, 홍보 및 경영공시 운영 기준도 구체화해 행정 투명성 제고와 시민 알 권리 보장에 기여할 수 있도록 했다.
공단 관계자는 “이번 정비는 단순한 문서 정리가 아니라 실무에 즉시 적용 가능한 표준 운영체계를 구축한 데 의미가 있다”며 “업무 정확성과 신속성을 높여 시민이 체감하는 서비스 품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로컬세계 / 박상진 기자 8335psj@naver.com
[저작권자ⓒ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