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덕 교수 “역사·정서 고려 없는 판매, 명백한 잘못” 지적
“국내 대형 쇼핑몰의 신속한 시정 조치 필요” 강조

[로컬세계 = 최종욱 기자]일본 애니메이션 ‘귀멸의 칼날’ 신작 개봉을 계기로 욱일기 문양이 들어간 상품이 국내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되면서 논란이 커지고 있다.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16일 “누리꾼들의 제보로 확인한 결과, 키링과 귀걸이 등 욱일기 문양 상품이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판매되고 있다”며 “이는 분명히 잘못된 일”이라고 밝혔다.
서 교수는 “‘무한열차편’에서도 주인공이 욱일기 문양의 귀걸이를 착용해 논란이 있었는데, 이번에도 같은 문제가 반복되고 있다”며 “아무리 해외 직구 플랫폼이라 해도 검증 없이 해당 상품을 판매하는 건 책임을 피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이런 상황은 일본 측에 욱일기 사용의 빌미를 제공하는 꼴”이라며 “우리 스스로가 먼저 조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과거 국내 한 기업이 대형 온라인 쇼핑몰 광고에 욱일기 문양을 활용했다가 논란이 된 사례도 있다고 지적했다.
서 교수는 “기업이 이윤을 추구하는 건 당연하지만, 판매 대상국의 역사와 국민 정서를 충분히 고려하는 건 기본”이라며 “국내 대형 온라인 쇼핑몰들이 발빠른 시정을 통해 문제 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로컬세계 / 최종욱 기자 vip8857@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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