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관객 1만3천명 방문… 인니 포함 아세안 전역으로 수출 교두보 확대
K-뷰티·리빙·푸드 등 현지 소비자 큰 호응… 아세안 시장 공략 가속화

한국무역협회(무협)와 코엑스(사장 조상현)가 공동 주최한 ‘2025 자카르타 국제 프리미엄 소비재전’이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JICC 전시장에서 11일부터 14일까지 나흘간의 일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올해 전시회는 K-뷰티, 패션, 리빙·인테리어, 식품 등 다양한 분야의 프리미엄 소비재 기업 총 441개사(국내 320개사, 해외 121개사)에서 참가했으며, 약 1만 3천여 명의 현지 참관객과 바이어가 방문하여 K-소비재의 높은 관심과 성장 잠재력을 확인했다.
특히 1:1 수출상담회에는 인도네시아 현지 바이어 약 1,100명과 함께 싱가포르, 태국, 대만 등 아세안 주요국의 해외 유력 유통사 및 바이어 41개사가 참여해 활발한 상담이 이뤄졌다. 국내 참가기업들은 총 2,562건의 수출 상담이 진행되어 전년(1,971건) 대비 30% 증가한 성과를 거뒀으며 상담 규모는 약 1억 6,700만 달러에 달했다. 이번 결과는 인도네시아의 대규모 내수시장과 아세안 주요국을 겨낭한 국내 소비재의 수출 확대 가능성을 다시 한번 입증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번 전시회에는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코트라 등 주요 수출 유관기관과 전국 10여 개 지자체가 함께해 총 320개 국내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였다. 현장에서 진행된 1:1 비즈니스 매칭과 빅바이어 라운지를 통해 현지 주요 유통사(부츠 인도네시아, 더 푸드홀 등)와의 상담이 활발히 진행됐다.
성과 사례도 이어졌다. 과일젤리 전문 제조기업 아인가는 인도네시아 전역에 40개 이상의 매장을 갖고 있는 전문유통기업 K사를 비롯한 주요 유통바이어들과 150만불 이상 규모의 MOU를 체결하고 초도물량 3백만개 수출을 협의하였다. 뷰티 전문 기업 스톨존바이오는 철갑상어 오일을 원료로 한 화장품기업으로 인도네시아 화장품 전문바이어 M사와 독점계약을 체결하고 연간 5만불 이상 수출 성과를 확보하였다. 전시 기간 중 이뤄진 수출 성과를 통해 인도네시아를 사로잡은 K-푸드, K-뷰티의 저력을 실감케 했다.

현지 소비자와의 접점 확대도 눈에 띄었다. 팔로워 360만 명을 보유한 배우 겸 인플루언서 알리파 루비스(Alifa Lubis)와 팔로워 170만 명의 사라 깁슨(Sarah Gibson)을 포함한 19명의 인플루언서가 참여해 94개의 한국 우수 제품을 소셜미디어를 통해 홍보,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동반진출지원사업에 참여한 50개사는 틱톡(TikTok) 현장 라이브 방송을 진행해 누적 조회수 100만 뷰를 달성하는 성과를 올렸다.
김한주 코엑스 전시컨벤션사업본부장은 “이번 전시회는 한국 기업들이 아세안 시장 진출과 수출 확대를 위해 치밀하게 준비한 결과물”이라며 “향후에도 참가기업의 글로벌 시장 개척과 실질적 비즈니스 성과 창출을 위해 현장 밀착형 지원과 전략적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로컬세계 / 지차수 기자 chasoo9@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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