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친경제적…도시재생 촉진
[로컬세계 오영균 기자]대중교통보다 승용차를 많이 이용하는 대전이 노면전차(트램) 도입에 제격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국내에서 처음으로 트램을 도입할 예정인 권선택 대전시장의 주장이다.
‘2016 대한민국 트램 심포지엄’이 15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렸다. 심포지엄은 대전시와 대한교통학회, 중앙일보가 공동으로 개최하고 국토교통부에서 후원한 행사이다.
이날 권선택 대전시장을 비롯해 김영찬 대한교통학회장, 트램 관련 입법을 추진 중인 조정식 국회국토교통위원회 위원장, 황희 국회의원(서울·양천갑), 손병석 국토교통부 기획조정실장 등 교통전문가와 시민단체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권선택 대전시장(왼쪽에서 다섯번째)을 비롯해 조정식 국회국토교통위원회 위원장(왼쪽에서 여섯번째), 황희 국회(오른쪽에서 네번째), 교통전문가 등이 한국프레스센터에서 2016 대한민국 트램 심포지엄에서 맞손을 잡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오영균 기자. |
심포지엄은 새로운 교통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는 트램 도입에 따른 교통 및 도시발전 정책방향과 성공적인 정책모델을 제시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축사, 기조연설, 주제발표, 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조정식 국회국토교통위원회 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트램은 우리에겐 다소 생소한 교통수단이지만 교통선진국인 프랑스, 스페인, 독일 등 50여 개국 150여 도시에서 이미 400여개 노선이 시민의 발이 되어 필수 교통수단으로 자리를 잡은 지 오래”라고 말했다.
이날 기조연설을 맡은 권선택 시장은 “대전은 대중교통보다 승용차를 많이 이용하는 도시(승용차 이용률 56.5%)”라며 “28.6%의 대중교통분담률(2014년 기준)은 7대 광역시 중 하위권”이라고 전했다.
권 시장은 트램 도입 배경에 대해 “교통체게를 승용차에서 대중교통 중심으로 전환해 도시의 틀 변화와 건설비가 지하철의 6분의1 고가방식의 3분의1에 불과하고 운영비도 지하철의 25%, 고가의 60%”라며 “(트램은)교통약자의 배려, 도시경관 보전, 관광자원화, 가로상권의 활설화를 통한 도시재생을 촉진한다”고 말했다.
이어 “트램은 도로에 레일을 설치하고 그 레일을 따라 운행하는 대중교통수단으로 교통약자도 쉽게 이용할 수 있고 환승이 편리한 대중교통수단으로 노면에서 타고 내릴 수 있다”며 “장애인등 교통약자의 이용과 환승이 편리해 단순한 교통수단을 넘어 대중교통혁신의 의미를 갖고 교통문화를 바꾸는 수단”이라고 강조했다.
▲권선택 대전시장은 2016대한민국 트램 심표지엄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오영균 기자. |
권 시장은 “지난 10일 도시철도법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상임위 의결을 마쳤고 철도안전법과 도로교통법도 입법 발의된 상태로, 법제도 정비도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어 대전의 도시철도2호선 트램 건설사업도 한층 더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한민국에 최초로 도입하는 사람중심의 친환경, 친경제적인 신교통수단인 트램의 조기 건설을 위해 관계법령(도시철도법, 철도안전법, 도로교통법)이 조속히 개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며 “국회의원, 국토교통부, 대한교통학회를 비롯한 전문가들이 관심과 배려에서 연내 마무리가 될 것(예정) 같다”고 덧붙였다.
한편 대전도시철도 2호선(트램)은 순환선으로 서대전역~대동역~중리4~정부청사역~유성온천역~진잠~가수원역~서대전을 연결하는 총연장 37.4km, 정류장 34개소, 차량기지 1개소를 약 6649억 원의 사업비를 투자해 2025년까지 개통하는 사업이다. 대전시는 사업비 5723억원을 투입해 1구간인 서대전역~대동역~중리4~정부청사역~유성온천역~진잠~가수원역, 연장 32.4km, 정류장 30개소를 먼저 추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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