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년간 물류 자동화 부문에 10억 유로 이상 투자해 운영 최적화 및 작업 환경 개선, 서비스 가치 향상 이뤄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단순 공급관계를 넘어, 로봇 솔루션 공동 개발, 테스트 및 운영 범위 확장 등에 주력할 계획
[로컬세계 = 마나미 기자] 세계를 대표하는 종합물류기업 DHL 그룹이 첨단 로봇 기술 분야의 글로벌 선도 기업인 보스턴 다이내믹스(Boston Dynamics)와 전략적 양해각서(Memorandum of Understanding)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DHL이 컨테이너 하역 자동화를 위해 보스톤 다이내믹스로부터 기존에 도입한 박스 처리 전용 로봇 ‘스트레치(Stretch)’의 성공적인 운영을 기반으로, 전 세계적으로 1,000대 이상의 추가 로봇을 배치하기 위한 협력 강화를 의미한다. DHL은 향후 케이스 피킹(Case Picking)과 같은 다양한 활용 사례를 포함해 로봇 기술의 적용 범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협약은 2018년부터 이어온 양사 간 협력의 중대한 진전으로 그동안 양사는 물류 자동화에서 실질적인 개선을 이끌어낸 바 있다. DHL 그룹의 계약 물류 사업부인 DHL 서플라이체인은 2023년 북미 지역에 스트레치를 상업적으로 도입한 데 이어 최근에는 영국과 유럽 전역으로 확대 배치하고 있다.

현재까지 도입된 스트레치는 시간당 최대 700개의 박스를 하역할 수 있으며, 덥거나 추운 환경에서의 육체노동 강도를 줄임으로써 직원들의 업무 만족도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DHL과 보스톤 다이내믹스는 영국 프로젝트에서 입증된 바와 같이, 컨베이어와 팔레타이저를 통합한 엔드-투-엔드(end-to-end) 자동화 솔루션을 바탕으로 한 공동 제품 개발도 추진해왔다. DHL 그룹은 이러한 성과를 기반으로 다른 사업부로의 로봇 기술 확장을 적극 모색 중이다. 특히 DHL 서플라이체인 내 가장 노동 집약적 작업인 케이스 피킹을 다음 핵심 적용 분야로 설정하는 등 스트레치의 활용 영역을 컨테이너 하역을 넘어 더욱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DHL은 단순히 범용 기술 솔루션 도입에 의존하지 않고, 신생 및 기존 로봇 기술 기업들과의 공동 개발 중심의 파트너십 모델을 확대해 나감으로써 업계 최고 수준의 자동화 전략을 공고히 할 계획이다.
DHL과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협력 모델이 대표 사례이다. DHL은 첨단 기술을 테스트할 수 있는 실제 운영 환경을 제공하고, 핵심 피드백과 업계 특화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양사는 전통적인 공급업체 관계를 넘어 실제 운영 환경에서 솔루션 공동 개발, 실시간 테스트, 실증 운영 등으로 협업 범위를 확장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DHL 은 핵심 물류 역량에 집중하고 보스턴 다이내믹스는 물류 업계의 니즈에 부합하는 맞춤형 기술 개발에 주력한다. 이러한 개방적이고 통합적인 접근 방식을 통해 양사는 스트레치와 같은 솔루션의 발전과 동시에 사업 부문 간 추가적인 시너지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샐리 밀러(Sally Miller) DHL 서플라이체인 글로벌 최고정보기술책임자(CIO)는 “DHL 그룹은 ‘디지털 혁신의 가속화’라는 의제 아래 모든 운영 및 사업 부문에서 로봇 기술과 자동화의 영향을 극대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며 “이는 DHL 그룹이 운영 방식을 재편하고 고객 서비스를 향상시키기 위한 근본적인 변화이며, 보스턴 다이내믹스와의 파트너십 확장을 통해 보다 탄력적이고 대응력이 뛰어난 스마트 솔루션 구축을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를 통해 우리는 함께 물류 산업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DHL 그룹은 지난 3년 동안 계약 물류 사업부의 자동화 부문에만 약 10억 유로(한화 약 1조 5,700억 원)를 투자했으며, 현재 전 세계 네트워크에서 7,500대 이상의 로봇, 20만 대 이상의 스마트 단말기, 약 80만 개에 이르는 사물인터넷(IoT) 센서를 활용 중이다. 이를 통해 운영 최적화는 물론, 직원들의 작업 환경을 개선하고 고객에게 실질적인 가치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전 세계 DHL 그룹의 물류창고 중 90% 이상이 최소 한 가지 이상의 자동화 또는 디지털 솔루션을 갖추고 있다.
DHL 그룹은 작년 10월 발표한 그룹 전략 ‘Strategy 2030-지속가능한 성장 가속화(Accelerate Sustainable Growth)’의 일환으로 기술 선도 업체와의 파트너십을 보다 체계화하는 동시에 자동화의 단순 도입을 넘어 공동 개발, 공동 투자를 비롯한 심층적인 협업 모델을 구축하고자 한다. 로봇 파트너십부터 상호 이익이 되는 인센티브 프로그램에 이르기까지 통합적인 접근을 통해 로봇과 자동화를 지속가능한 장기 성장의 핵심 동력으로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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