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세계 = 김의준 기자]부산시립구포도서관분관 부산영어도서관은 6일부터 이용자의 영어 학습 수준과 정보 요구를 반영한 맞춤형 도서 검색 서비스를 한층 강화해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번 서비스 개선은 서지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별 영어 수준과 관심 주제를 보다 정교하게 반영함으로써 이용자의 도서 검색 편의성을 높이고, 개인 맞춤형 영어 독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것이다.
주요 개선 내용은 영어 수준별 맞춤 검색 기능과 도서 테마별 검색 기능 강화다. 영어 수준별 검색은 이용자의 읽기 능력 지수인 렉사일(Lexile) 값을 키워드로 입력하면 해당 수준에 적합한 영어 도서를 즉시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또한 테마별 검색을 통해 칼데콧(Caldecott), 뉴베리(Newbery), 닥터 수스(Dr. Seuss), 노벨(Nobel), 맨부커(Man Booker) 등 주요 문학상 수상작 중심의 도서 검색이 가능하며, QR 음성 지원 도서, 글자 없는 그림책, 이중언어 도서 등 다양한 주제의 자료도 관련 키워드를 활용해 쉽게 찾을 수 있다.
부산영어도서관은 이번 검색 서비스 고도화를 바탕으로 양질의 영어 도서 큐레이션을 제공할 계획이며, 자세한 검색 방법과 도서 활용 안내는 도서관 누리집과 현장 안내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신미향 구포도서관장은 “이번 검색 서비스 개선을 통해 이용자의 수준과 취향에 맞는 영어 도서를 보다 쉽게 찾을 수 있는 환경을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이용자 요구를 반영한 도서관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로컬세계 / 김의준 기자 mbc471125@daum.net
[저작권자ⓒ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