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삼겹살 등 돼지고기에는 독성물질 배출효과가 있어 미세먼지 건강관리에 좋다. 한돈자조금 제공 |
■ 겨울철 불청객 미세먼지, 겨울철 건강에 치명적
최근 겨울 한파보다 더 무서운 불청객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 바로 미세먼지다. 중국발 미세먼지가 한반도를 덮치면서 깨끗한 하늘을 보기가 쉽지 않은 요즘이다.
일반 황사와 달리, 미세먼지의 입자는 머리카락 굵기보다 20~30배 작아서 체내로 침투하기 쉽다. 문제는 이러한 미세먼지 속에 카드뮴, 납, 니켈, 크롬 등 중금속이 들어 있다는 것. 흡입한 미세먼지는 우리 몸속에 머물면서 기침, 숨쉬기, 호흡 곤란, 폐렴 등 호흡기 질환 뿐 아니라 모낭, 모공, 안구와 같이 신체 기관 전반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특히나 연초부터 미세먼지 폭탄이 이어지는 만큼 겨울철 건강관리에 더욱 신경을 써야하는데, 이럴 때 미세먼지 배출에 효과적인 식품을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
■ 독성물질 배출에 좋은 돼지고기, 각종 연구로 효과 확인
흔히 미세먼지 심할 때 삼겹살을 먹으면 좋다는 말이 있는데, 실제로 돼지고기의 독성물질 배출 효과는 여러 연구를 통해 밝혀진 바 있다.
한국동물자원과학지에서 발표한 ‘돼지고기 급여가 납에 중독된 흰쥐의 해독과정에 미치는 영향’에 따르면 납 중독을 유발시킨 흰쥐를 두 그룹으로 나눈 뒤 한 그룹에는 단백질 급원인 카제인을, 다른 그룹에는 돼지고기를 먹여 해독 효과를 살펴봤다. 그 결과 카제인 공급군의 납 감소율은 3배에 그친 데 반해 돼지고기 공급군은 6배의 납 감소율을 보였다. 즉, 돼지고기를 먹인 흰쥐의 납 해독율이 훨씬 높았던 것이다.
돼지고기와 카드뮴 배출작용 간의 상관관계를 밝힌 연구도 있다. ‘돼지고기 섭취가 체내 중금속 대사에 미치는 영향’에 따르면 카드뮴에 중독된 쥐들에게 돼지고기를 넣은 먹이를 주었더니 배설량이 증가하고 체내 카드뮴 축적률이 급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아연, 셀레늄, 아미노산 등 돼지고기에 다량 함유된 성분들 덕분인데, 이러한 성분들은 몸속에서 ‘메탈로티오닌(Metallothionein)’을 생성한다. 메탈로티오닌은 체내 중금속을 흡착해 배출시키는 효과가 있다.
양방뿐 아니라 한방에서도 몸속 유해물질을 배출시키기 위해 돼지고기를 활용했다. 한동하 한의학 박사는 “선조들의 지혜가 담긴 <동의보감>에는 돼지고기가 수은중독과 광물성 약물중독을 치료한다고 나와 있다”며, “매일 꾸준히 섭취하신다면 더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니 돼지고기 섭취를 생활화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전했다.
■ 면역력도 중요! 한돈으로 지키는 겨울철 호흡기 건강
돼지고기는 독성물질 배출뿐 아니라 미세먼지로 저하된 면역력 증대에도 좋다. 과거 메르스가 유행했을 당시 대한영양사협회는 ‘면역강화 식품 베스트 10’에 돼지고기를 선정하기도 했다.
한돈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B군은 면역력, 체력, 신경 기능, 집중력, 신진대사, 성장 등 여러 방면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비타민B1은 소고기보다 돼지고기에 10배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돼지고기 부위 중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삼겹살은 지방이 많아서 건강에 안 좋을 것이라는 통념이 있다. 하지만 돼지고기에는 혈관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불포화지방산이 다랑 함유돼 있으며, 이는 소고기보다 2~6배가량 높은 수치다. 나쁜 지방보다 이로운 지방이 많은 것. 또 우리돼지 한돈에는 근육을 구성하고, 면역력을 담당하는 단백질 함량도 높아 고단백·저지방 식품의 일등주자라 할 수 있다.
■ 우리 땅에서 자란 한돈, 설선물세트로 만나보세요
겨울철 건강관리에 빼놓을 수 없는 돼지고기, 특히 우리 땅에서 나고 자란 한돈은 수입산보다 훨씬 높은 품질을 자랑한다. 아무래도 수입 과정에서 육즙 손실이 발생할 수밖에 없고 이는 곧 영양소 손실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깨끗한 환경에서 신선하게 유통된 한돈을 더욱 챙겨 먹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런 가운데 한돈자조금에서는 국민들이 한돈을 더욱 합리적인 가격으로 즐길 수 있도록 설맞이 할인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오는 2월 8일까지 한돈몰에서 한돈선물세트를 구입할 경우 할인쿠폰 제공, 대량구매 시 추가 할인, 무료배송 등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특히 1월 12일부터 22일 사이에 한돈선물세트를 구매하면 선착순으로 30% 초특가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온라인뿐 아니라 오프라인에서도 할인 판매를 진행한다. 먼저 1월 26일부터 28일까지 3일간 전국 농축협 하나로마트 및 양돈농협 판매장에서는 인기 한돈 부위 삼겹살, 목심을 최대 20% 이상 할인 판매한다.
이마트는 1월 23일~24일까지 약 25%, 홈플러스는 1월 23일~24일까지 30%, 이마트 트레이더스는 1월 22일~28일까지 최대 18% 할인된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또한 서원유통은 1월 31일~2월 9일까지 20%, 이마트 에브리데이는 1월 18일~2월 10일까지 최대 29%, 지에스는 1월 24일~28일까지 약 33%, 푸디스트는 1월 23일~2월 10일까지 약 22%, 국민마트는 1월 19일~28일까지 약 21%, 이마트24는 1월 30일~6월 30일까지 최대 50% 할인 판매한다.
손세희 한돈자조금 위원장은 “요즘 미세먼지, 면역력 저하 등 겨울철 건강을 염려하는 분들에게 맛과 영양을 모두 갖춘 우리돼지 한돈이 도움이 될 수 있다”며 “앞으로도 한돈농가와 한돈자조금은 국민 모두의 건강과 행복을 응원하며, 항상 고품질의 한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 |
▲ 2024 한돈 설선물세트 할인 캠페인 주요 내용 |
[저작권자ⓒ 로컬(LOCAL)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