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족의 88.7%, 포장김치 구매 계획...주 구매처는 온라인(84.3%)으로 나타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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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장 계획 및 포장김치 수요 설문조사 결과 인포그래픽 |
농협(회장 강호동)에서 운영하는 농식품 구독 플랫폼 ‘월간농협맛선‘에 따르면, 김장을 하지 않는 가구인 ‘김포족’ 현상이 크게 확산되고 있으며, 10명 중 9명은 김장 대신 포장김치를 구매할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본격적인 김장철을 앞두고 소비자들의 김장 계획과 포장김치 수요를 파악하기 위해 지난 18일부터 23일까지 약 500여 명의 월간농협맛선 회원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그결과를 29일 발표했다.
조사 결과, 응답자의 92.1%가 김장을 포기하는 ‘김포족’ 현상에 공감한다고 답했으며, 올해 김장을 하지 않겠다고 밝힌 응답자는 72%에 달했다. 김장을 하지 않는 이유로는 ‘번거로움(47.2%)’이 가장 많았고, 이어 ‘가족 구성원 감소(37.6%)‘, ‘시간 부족(33.1%)’, ‘김장 재료 가격 상승(30.8%)’이 주요 원인으로 꼽혔다.
대신 김장을 포기한 가구 중 88.7%는 포장김치를 구매할 계획이라고 밝혔으며, 구매 경로로는 84.3%가 ‘온라인’을 통해 구매한다고 응답해 온라인 쇼핑의 편리함과 접근성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포장김치를 구매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로는 ‘김치의 맛(75.2%)‘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는 ‘국내산 원산지(74.2%)’, ‘믿을 수 있는 제조업체(57.3%)’가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선호하는 포장김치 품목으로는 ‘배추김치’가 96.5%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총각김치(47%)’와 ‘파김치(26.3%)’가 뒤를 이었다. 구매 빈도에 대한 질문에는 71.7%가 ‘월 1회’ 구매한다고 답했다.
이와 함께 ’월간농협맛선‘의 김치 구독서비스 만족도 조사에서는 응답자의 83.9%가 만족한다고 응답하였으며, 이유로는 ’국내산 재료 사용(74.4%)‘과 ’맛에 대한 만족감(61.7%)‘을 꼽았다. 이는 포장김치 구매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과 일치하는 결과로, 응답자의 80%는 계속 이용할 의사를 나타냈다.
‘월간농협맛선’ 관계자는 “이번 조사를 통해 김장에 부담을 느끼는 소비자들이 구독을 포함한 편리한 온라인 쇼핑을 통해 포장김치를 구매하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월간농협맛선’은 국내산 원재료와 믿을 수 있는 제조 공정을 통해 소비자들이 신뢰할 수 있는 김치를 편리하게 공급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소비자들의 변화된 요구에 발맞춰, 경쟁력있는 다양한 제품 라인을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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